훼손되기 쉬운 재료 특성상 현전하는 고대, 중세 유물은 지극히 적고, ‘전통자수’라 불리는 유물 대부분은 19세기 말~20세기 초에 제작되었다. ‘자수’하면 떠오르는 것은 이러한 전통자수, 특히 조선시대 여성들이 제작하고 향유한 규방공예 또는 이를 전승한 전통공예로서의 자수로, 근대기 이후에는 마치 자수가 역사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처럼 근현대 자수는 낯설다. 19세기 이후 자수의 역사, 즉 개항, 근대화=서구화, 식민, 전쟁, 분단, 산업화, 세계화 등 격변의 시기를 거치면서 변화한 자수의 흐름은 주류 미술사의 관심 밖에 놓여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이번 전시는 알려지지 않은 자수 작가와 작품을 발굴, 소개하고 미술사에서 주변화되었던 자수 실천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살펴본다. 관람객은 섬세하고 아름답게 수놓은 듯한 자수의 역사 뒷면에 순수미술과 공예, 회화와 자수, 남성과 여성, 창조와 모방, 전통과 근대, 서양과 동양, 공(公)과 사(私), 구상과 추상, 수공예와 산업(기계)공예, 아마추어리즘과 프로페셔널리즘 등 여러 층의 실들이 엉켜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자수의 재료인 바늘과 실은 마치 세상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이러한 이분법적 경계에 의문을 던지듯, 바탕천의 표면을 뚫고 뒷면을 접촉하곤 다시 표면으로 돌아오기를 반복한다. 한국 근현대 자수의 계보와 불연속성을 고찰하는 이번 전시가 자수라는 ‘바깥의 사유’를 통해 순수미술 중심으로 서술되는 한국 근현대미술사의 지평을 확장하는 데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
- 전시 설명 중 -
"아니 이걸 다 자수로 만들었다고??"라는 생각이 계속 들었던 전시였다. 공예박물관에서 자수 공예품 볼 때에 비해 특유 섬유냄새도 없어서 쾌적하게 관람할 수 있었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봤던 '자수 백동자도 병풍' 자손번창을 기원하는 의미로 제작되었는데 각종 놀이를 즐기는 아이들이 귀엽다.
고등학생들이 3년에 걸쳐 만든 작품
피카소의 그림 같던 박을복의 작품
독일 출신 화가 카스파르 다비드 프리드리히(Caspar David Friedrich)의 1818년경 작품인 안개바다 위의 방랑자(Wanderer above the Sea of Fog)가 떠오르던 그림
지지직 거리는 화면을 옮겨놓은 듯한 작품
대미를 장식하는 최유현의 팔상도. 오색찬란한 거대한 8폭의 자수를 보고 있자니 그저 감탄만 나왔다.
1~2층에 걸쳐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데 꼼꼼히 본 것도 아닌데 2시간이나 걸렸다. 여성이 하는 공예로 여겨지던 자수 특성상 여성작가의 작품이 많았는데 궁궐에 납품할 정도로 솜씨 좋은 남성 자수공방이 있었다는 재밌는 사실도 알게 되었고 자수의 아름다움을 물씬 느낄 수 있었던 전시회였다. 개인적으로는 자수 기법에 대한 시각적 설명이 있으면 더 유익했을 거 같다. (평수, 이음수, 아플리케라든지 이런 기법이 작품설명에 공예용어로만 나와 있어서 이게 구체적으로 어떤 모양이라는 건지 어림짐작하면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