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전공자 직장인의 ADsP(데이터분석준전문가) 도전 후기일상이야기/기타 2026. 3. 6. 16:00728x90
ADsP 자격증 준비
Part 1. 시험준비
신년을 맞아 ADsP라는 생소한 자격증을 준비하게 되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실시하는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요새 AI, 빅데이터 분석 능력이 각광 받으며 인지도가 높아지는 중. 회사에서도 ADsP 취득을 권장하고 있다보니 겸사겸사 공부 시작!!
www.dataq.or.krhttps://www.dataq.or.kr/
www.dataq.or.kr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 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 시험은 총 3과목, 50문항으로 구성되며 합격 기준은 60점이라 높지 않지만 각 과목당 40% 미만 취득 시 과락이다.
과목명 문항수 배점 데이터의 이해 10 20 데이터분석 기획 10 20 데이터분석 30 60 합계 50 100
사실 몇 해 전 이 자격증을 알고 나서 민트책으로 준비하면 좋다길래 책부터 덜렁 사놓고 방치하다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하게 됨. 시험은 아래와 같이 총 3과목으로 구성됨
1. 데이터 이해 ☞ 일단 10문제 다 맞히는 전략으로 준비! (20점 확보)
2. 데이터분석 기획 ☞ 과락 면하기! (최소 8문제 이상, 16점 이상 취득 목표)
3. 데이터분석 ☞ 과락만 면하자! (최소 12문제 이상 24점 이상 취득 목표)
이 전략으로 딱 60점 맞기 목표로 2026년 가장 첫 시험회차인 제48회 원서접수


컴퓨터 관련 업무 경험이 전혀 없는 무식자에 문과 출신이라 1, 2과목에서 등장하는 개념도 생소한데 3과목이 진~~~짜 어렵다. (DMBS, 스키마, 메타데이터 뿐만 아니라 WBS, ISMP 이런 개념도 이번에 처음 접해 봄;;)
중고등학생 시절 수학 - 확률과 통계를 배운지가 언젠데 그 당시 배웠던 산포도, 정규분포, 표준편차 이런 개념이 재등장!
게다가 더 심화된 내용으로 나오는데 솔직히 유명하다는 민트책으로만 준비하기엔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고 에듀윌에서 (복지포인트도 털겸) ADsP 합격패스 강의 구매 함. 15분 내외 강의 길이라는데 그렇게 짧은 강의는 별로 없는 듯?

개인적으로는 에듀윌 강의보다는 책이나 교안이 만족스러웠고, 아답터나 비빅터(미어캣) 같은 유튜브 무료 강의를 반복해서 들었다.
https://youtu.be/rClfO1GdmFM?si=bwwwvzv1ciuQYJrM[New!! 2026] (1과목, 2과목) ADsP 완벽 요약강의 | 요약강의 | 데이터 이해 | 데이터분석 기획 | 최단시
[핵심요약노트-전자책]https://www.itdapteredu.co.kr/cu/gkJdS75m※ 기존에 요약노트를 구매하신 분들은 재구매 없이 업데이트된 버전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단, 아답터 교육 플랫폼이 아닌 2025년
www.youtube.com
https://youtu.be/PqkGBp57dYI?si=tL9M-_AllDeJXtJSADsP 자격증 1과목 (1) | 책 봐도 이해가 안되는 사람 필수 시청 🙋🏻♀️
ADsP 자격증 대비 강의 📔0:01 하이라이트0:26 ADsP 시험 과목 구성1:33 데이터의 정의15:26 암묵지와 형식지22:02 데이터와 정보의 관계26:27 데이터베이스53:41 데이터레이크 vs 데이터 웨어하우스 vs 데
www.youtube.com
https://youtu.be/sC5kphIAMzQ?si=0KhJVljvox3FNsBH왕초보 비전공자를 위한 ADsP 3과목 개념원리 특강 | 미어캣 | adsp 독학 | 벼락치기
이 강의는 기존의 [왕초보 비전공자를 위한 ADsP 3과목 개념원리 특강] 영상의 새로운 버전입니다.ADsP를 처음 접하는 비전공자에게 알맞는 강의 콘텐츠입니다. 인트로 후 참고 서적에 대한 소개가
www.youtube.com
특히 1과목은 라디오처럼 출퇴근길에 반복해서 들었고 기출문제 틀린 부분이 있다면 해당 개념 부분 유의해서 듣거나 시험 임박해서는 개념을 정리하려고 들었다.
에듀윌 강의 같는 경우 전문강사가 아니어서 그러신지 매끄럽지 못한 느낌이 들었고;; 강의랑 교안이랑 내용이 다른 점도 불만족스러웠음 (강의에만 있고 교안에 없거나 내용이 상이함) 물론 25년 강의랑 26년 강의가 다를 수 있음!!





ADsP 솔직히 한 달 바짝 공부한다고 합격할 만한 자격증이란 생각이 들지 않는다. 1과목&2과목은 벼락치기 가능하다 쳐도 3과목은 개념 이해가 정말 어려웠고 특히 R 결과 분석표 해석하는 문제는 아무리 공부해도 버거워서 기출예상문제 풀 때마다 좌절감만 느끼고 '그냥 시험 보러가지 말까?' 고민 많이 하다가 결국 고사장에 갔다.
Part 2. 시험 응시
이촌동 살면서 용강중을 목적지로 가본 적이 없어서;; 정문이 어딘지 이번에 처음 알았다;; 한파 경보로 몹시 추운 날씨에 시험이라니! 그래도 동네라 슬슬 걸어갈 수 있어서 다행이었음
이날 용강중에서 ADsP 말고 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주최하는 다른 시험도 함께 치르는 듯 했다. 토익이나 회계관리랑 달리 고사실수가 달랑 3개라 바로 찾아 들어감ㅎㅎ 3고사실 들어가서 시험 치르는데 토요일 오전 10시 시험이라 그런가? 절반은 결시였음
90분 동안 시험보는데 1과목은 일부 헷갈리긴 했지만 수월히 보고 2과목부터 '아... 망했다' 싶었음 ㅋㅋㅋㅋㅋ 분석 방법론 깊이 들어가면 비슷비슷한 용어와 개념이 많다보니 기출문제 풀 때도 헷갈려서 애먹긴 했는데 역시 실전이라고 해서 다르지 않았음....ㅎ
게다가 대망의 3과목........... 할 말이 없다. R 결과값 해석하는 문제만 4개 이상은 나왔음. 게다가 어려워서 포기했던 파트에서도 출제되어 많~~이 찍음. 공식 외워서 풀어야 하는 문제도 나오고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한숨만 나옴ㅋㅋㅋㅋ
문제 다 풀면 일찍 퇴장이 가능해서 솔직히 더 앉아 있어봐야 의미도 없겠다 싶어서 빨리 정리하고 나왔다. 무엇보다 고사실이 난방이 잘 안되는지 너무 추워서 발이 꽁꽁 얼거 같았다 ㅜ
추운 날씨에 고생해서 이게 뭐람. 열심히 공부할 걸ㅜㅜㅜ '이걸 또 준비해서 재도전해야 한다니, 5만원 날렸네' 후회 가득한 마음으로 일단 결과를 기다려 보기로 했다.
그리고~ 3주 후 대망의 사전점수 발표일! 그 결과~ 두둥 합격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양심 없지만 제발 합격하길 기원했는데 다행히 딱 60점!! 1과목은 1문제 빼고 다 맞고 나머지 과목은 과락 면할 정도의 점수 취득 성공! 60점으로 겨우겨우 합격 ㅋㅋㅋ (1과목 - 9개, 2과목 - 7개, 3과목 - 14개 / 총 30개 맞음)



사전점수 공개 일주일 후 오전 10시에 정식으로 합격자로 자격증 출력이 가능하다.


이제 용강중 지나갈 때마다 기쁜 마음으로 다닐 듯 ㅎㅎ
에헴~ 나도 이제 데이터 분석가이다! ㅋㅋㅋ운도 실력이다
라고 뻐기고 싶지만 요행으로 붙었으니 3과목은 다시 강의 들으면서 공부할 생각이다. 데이터분석준전문가 자체는 업무에서 재등장하는 개념도 있고 꽤 유용한 지식을 취득 가능한 자격증이라고 생각함
728x90'일상이야기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산 전자랜드 '메디킹덤약국' 방문 후기 (0) 2026.05.11 종로5가 '온누리상품권' 사용 가능 약국 & 구매 후기 (0) 2026.05.04 셀티아이 골드 프로바이오틱스 & 비맥스 제트 등 왕솔약국 영양제 구매 후기 (0) 2025.12.01 영화 '주토피아2' 팝업 - 용산아이파크몰 & 더현대 (0) 2025.11.28 용산청년지음 강의 수강 & 방문기 (1) 2025.11.17